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천문학자를 다룬 영화 히든 피겨스

천문학

by startedstar 2023. 3. 26. 00:10

본문

반응형

별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영화 중 천문학자를 다룬 영화도 있었다. 인터스텔라나 콘택트도 인상적이었지만 그중 최고는 히든 피겨스가 아니었나 싶다. 

 

 

천문학자를 다룬 영화

천문학자를 다룬 영화는 지구 멸망 직전에 우주 탐사대가 지구를 구하기 위해 우주 여행을 떠나는 인터스텔라, 스티븐 호킹 박사의 인생을 다룬 그랜드 다지아니, 외계인과 콘택트하는 데 성공한 여성 천문학자의 이야기를 다룬 콘택트, 거대한 유성이 지구에 떨어질 위기에 처하자 지구를 구하기 위한 인간의 이야기를 담은 그린랜드 등이 있다.

 

 

히든피겨스

천문학자를 다룬 여러 영화 중에 내게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바로 히든 피겨스(Hidden Figures)였다. 미국항공우주국 NASA의 과학자 중 아프리카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로, 2016년에 개봉되었는데 나는 이번에 보게 되었다. 

 


1960년대 초에 미국과 구소련은 우주 개발 경쟁으로 치열했다. 그때 NASA에서 수행한 미션이 바로 머큐리 7의 발사 성공이었는데, 이 영화에서는 그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아프리카 여성 세 명이 출근하는 장면으로 시작하는 이 영화의 주인공은 바로 캐서린 존슨(Catherine Johnson), 도로시 본(Dorothy Vaughan), 메리 잭슨(Mary Jackson)이다.

히든 피겨스는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간단히 보면, 캐서린 존슨은 NASA의 우주 비행사이자 수학자로서 실제로 1960년대 NASA의 미션 수행에 참여한 인물이고, 도로시 본과 메리 잭슨도 NASA에서 일한 과학자이며, 미국의 우주 탐사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들의 업적이 더욱 뛰어나다고 보는 것은 '만약 이들이 백인 남성이었다면?'이란 가정에서 생각해 보면 쉬울 것이다. 그들이 아프리카 여성이 아니라, 아프리카 남성이었어도 환경은 좀 더 나았을 거라는 추측은 나뿐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종 차별과 성 차별을 뛰어넘은 그들의 업적을 볼 때 정말 역사에 길이 남아야 할 것이다. 

 

 

히든 피겨스의 등장인물 실화

이제 인물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다. 캐서린 존슨은 1918년 미국의 동부 버지니아주에서 태어났고, 어린 시절부터 수학에 천재성을 보였다. 그녀는 NASA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우주 비행 시, 그리고 로켓 발사 시 필요한 수학적 계산과 경로 설정을 예측하는 일을 담당했다. 1960년대 초 미국과 구소련의 우주 경쟁에서 NASA의 머큐리, 제미니, 아폴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우주선 운항 궤도 및 궤도 조정 계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녀는 2015년에는 대통령 상을 수상했고, 후학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도로시 본은 20세기 후반 미국의 수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NASA의 공무원으로 알려져 있다. 1910년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태어났으며, 어린 시절부터 그녀 역시 수학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그녀는 NASA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일했다. 영화에서도 나오지만 그녀의 실력은 타의 추종의 불허했을 정도였다. 도로시 본은 주로 우주 비행과 로켓 발사 궤도에 필요한 수학 계산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일을 담당했다. 캐서린 존슨과 마찬가지로 1960년대 초 미국과 구소련의 우주 개발 경쟁에서 NASA의 머큐리, 제미니, 아폴로 프로젝트의 일원으로서 컴퓨터 시스템 개발과 운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녀는 아프리카 아메리칸들이 프로그래머와 수학자로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인물로도 꼽힌다.

 

메리 잭슨은 20세기 후반 미국의 공학 기술자이자 NASA의 공무원이다. 1921년에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태어난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았다. 메리 잭슨은 NASA에서 엔지니어로 일했다. 캐서린 존슨, 도로시 본과 함께 미국과 구소련의 우주 개발 경쟁에서 NASA의 머큐리, 제미니, 아폴로 프로젝트에서 우주 탐사선의 구조와 경로 설정 등의 설계 과정에 참여했다. 그램에서 사용되는 우주선의 구조와 경로 설정 등의 설계에 참여했습니다. 잭슨은 NASA에서 첫 번째로 채용된 여성 엔지니어이고, 1979년에는 NASA의 계산 센터에서 첫 번째 여성 부장으로 승진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