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20가지 시간관리>에 나오는 미루지 않는 법이다. 많은 사람들은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이 아니면 뒤로 미루게 되는데 이 습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제안해 준다.
작가가 제안해 준 미루는 습관을 타파하는 방법 몇 가지를 알아보자!
큰 일을 한번에 처리하기보다는 작은 목표로 나눠서 하나씩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일을 하면 부담스럽지 않고 조금씩 진행해 가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건 좀 당연한 이야기라 크게 공감하기 어려웠다. 당연히 시간을 잘 관리하면 미루지 않으니까! 일정 관리 앱이나 플래너를 활용하지 못해서 미루는 게 아니라 심리적이 요인이 크다고 생각하기에 이 부분은 패스했던 기억이다.
스트레스 관리는 오히려 신뢰가 간다. 미룰 때 사실 심리적인 요인이 강하니 말이다. 꾸준한 운동, 적절한 휴식, 그리고 명상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나에게 스스로 동기부여 해 주는 것도 미루지 않는 데 일조를 할 수 있다. 일을 미루지 않고 바로 처리했을 때 자신에게 보상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자기를 격려하고 미루기를 극복하는 데도 보상을!
무언가를 하기로 정해 놓고 바로 시행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몇 가지 전략을 이용해 볼 수 있다.
어떤 일이든 시작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하지만 한번 시작하면 그 일을 계속 해나가는 것은 시작하는 것보다는 쉽다고 한다. 이는 우리 뇌가 완결성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기 떄문이란다.
5분 시작법은 어떤 일을 시작해서 5분간만 해 보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5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하다 보면 계속하려는 경향 때문에 지속해나갈 수 있다.
이것은 데이비드 알렌이 제시한 개념이라고 한다. 2분 규칙은 어떤 일을 2분 이내에 끝낼 수 있다면 그 일을 바로 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메일 답장하기, 컵 설거지 하기, 책상 위 정리하기 등이 2분 규칙에 해당하는 일이다. 2분 규칙을 활용하면 일을 즉시 처리하게 되므로 더 큰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이렇게 작은 일들을 처리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일을 하는 데 동기가 되고, 생산성이 향상된다.
자신이 하루 동안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을 먼저 성정하고 그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너무 많은 일이 중구난방으로 있으면 어떤 일을 먼저 해야 할지 몰라 방황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하루의 가장 중요한 일을 선정하면 꾸준히 실천하게 되기 때문에 미루는 습관을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개인의 생체리듬에 따라 집중력이나 효율성이 가장 높은 시간대를 파악하고 그 시간을 가장 중요한 일에 활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아침형 인간이 있는가 하면, 올빼미과 인간이 있다. 아침에 가장 집중력이 높다면 아침에, 밤에 가장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게 된다면 밤에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집중을 요하는 일을 처리하도록 한다.
큰 목표나 복잡한 프로젝트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큰 일을 한번에 처리하려 할 때 느끼는 부담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큰 목표를 작은 단계로 나누는 것은 우리의 뇌가 작은 성취를 느낄 때 동기부여를 받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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