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랑 별 보러 가지 않을래? 서울 근교 입장 무료인 천문대

천문학

by startedstar 2023. 4. 27. 09:20

본문

반응형

서울 근교 천문대 현황

천문대가 일반인들 눈에 잘 띄지 않아서 그렇지 사실 서울 시내와 서울 근교에 천문대가 많이 있다. 많다는 정의를 정확히 내려야 하겠지만, 생각했던 것보다는 많을 거라는 이야기이다. 지도에서 검색해 보면, 누리천문대, 용인어린이천문대, 의왕어린이천문대, 광교어린이천문대, 안산어린이천문대, 스페이스랩 등 여러 군데가 있는데 규정상 입장 가능한지, 또 얼마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 궁금한 노릇이다. 

 

서울 근교 천문대 일반 이용료

초등학생이나 일반인들이 '한번 가 볼까?' 했을 때 비용적으로 부담 없이 가서 즐길 만한 천문대가 있을까? 찾아보니 서울 근교에 천문대는 많은데, 그곳은 어린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천문학원 같은 곳이다. 안양어린이천문대에서 열리는 정규교실 팀수업료는 480,000원이나 될 정도로 비용도 만만치 않은 곳인데, 일반인이 참여하기 쉬운 프로그램은 열리지 않았다. 양평 중미산에 위치한 중미산천문대는 일일 프로그램 참여 비용이 1인당 22000원이고, 50명 정원인데 대부분의 천문대는 이 정도 가격을 받고 있다. 

 

입장료 무료인 누리천문대

경기 군포시 대야미동 대야2로 139에 위치한 천문대이다. 대야미역 2번 출구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으니 차가 없더라도 방문할 수 있는 곳이다. 천문우주체험관, 4D입체영상관, 야간천체관측, 태양관측 등이 진행되는데, 이 중 밤에 별을 볼 수 있는 야간천체관측프로그램은 매주 화요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 인터넷 예약을 통해 진행된다. 입장료는 무료다. 

누리천문대에서 제공한 자료는 다음과 같다. 

  • 천체관측실: 옥상정원에 설치된 5m 원형돔에 천체 자동추적시스템을 갖춘 대형 굴절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으며 태양, 달, 행성, 은하, 이중성, 성운, 성단 등 다양한 천체를 직접 관측할 수 있는 시설이고, '1) 주망원경 - 구경200mm 굴절망원경(SD 아포크로메틱) 적도의식, 2) 태양망원경 - H-Alpha필터, 흑점필터, 3) 보조망원경 - 대형 쌍안경 2대' 구비되어 있다. 
  • 미니별자리투영기 - 플라네타리움: 4m 돔 안에 실제 밤 하늘을 똑같은 모습으로 축소하여 실내의 천장스크린에 가상재현, 흐린날이나 또는 별이 보이지 않는 낮시간에도 상관없이 별자리 또는 행성의 위치 등을 계절별로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다. 
  • 천문우주체험관: 별과 은하, 우주에 관한 과학정보와 천체영상 전송장치, 3D입체PC, 태양계 저울, 달 위상변화 체험기, 학습실을 갖춘 천문우주와 관련된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 4D입체상영관: 각종 과학영화를 입체안경을 통해 3차원 입체영상으로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영상에 따른 의자의 진동, 바람, 수증기도 함께 느낄 수 있어 실제로 다가오는 듯한 생동감과 스릴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 이용 안내 문의전화: 041-501-7100
  • 사이트: http://www.gunpolib.go.kr/nuri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