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쌍성 궤도로 질량을 계산하는 법

천문학

by startedstar 2023. 4. 4. 00:30

본문

반응형

별의 질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중력이 작용하는 쌍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는 케플러의 제3법칙을 이용하면 된다. 케플러는 행성이 태양의 주변을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이 태양까지의 거리와 관련된 수학 공식으로 표시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쌍성계에서 두 별이 궤도에 따라 서로 회전한다면, 상대의 주위를 도는 주기는 한 별에 대해 다른 별이 갖는 궤도의 장반경과 일정한 식이 성립된다. 다음 식에서 D의 단위는 AU(약 1억5000 만km)이고, P의 단위는 년, 그리고 M1+M2는 태양 질량을 단위로 하는 두 별의 질량을 합친 값이다. 

 

쌍성계에서 궤도의 규모와 두 별의 서로 영향을 주는 회전 주기를 관측해 보면, 두 별의 질량의 합을 계산할 수 있다. 대부분의 분광 쌍성들은 몇 일에서 몇 달 정도의 주기를 지니고 있고, 두 성분 별 사이의 분리 거리가 1AU보다 약간 작다. 1AU가 지구와 태양 사이의 거리라는 것을 떠올려 본다면 이 분리 거리는 매우 작은 거이고, 별과 같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거리에서는 관측되기 매우 어렵다. 이 때문에 스펙트럼을 자세히 연구해서 비로서 많은 쌍성계들이 쌍성계로 기록될 수 있었다. 

 

시선 속도 곡선을 수학적으로 분석해서 분광 쌍성의 질량을 결정하는 것은 이론상으로는 어렵지 않지만, 실제로는 매우 복잡하다. 별의 속력은 도플러 효과에 의해서 측정되는데, 속력 곡선에서 별이 한 궤도를 도는 데 걸리는 시간, 즉 주기를 구할 수 있다. 별들이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가와 한번 궤도를 완주하는 데 얼마나 걸리는가를 알게 되면 궤도 지름을 알 수 있고, 별의 분리 거리를 킬로미터나 AU 단위로 나타낼 수 있게 된다. 케플러 법칙에 주기와 분리 거리를 대입하면 별들의 질량합을 구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질량의 합을 구하는 것은 각 별들의 질량을 아는 것보다는 부족한 정보이다. 두 별들의 상대적 궤도 속력은 전체 별의 질량 중 하나의 별이 차지하는 질량의 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더 무거운 별은 작은 궤도를 지니게 되어 동일한 시간 안에 더 천천히 움직인다. 실제로 쌍성계가 하늘에서 인간의 시선 방향에 대해 어떻게 놓여 있는가를 알고 나서 위에서 설명한 단계를 밟아 나간다면 두 별 각각의 질량을 측정할 수 있다. 

 

정리해 보면, 질량 중심 주위에서 이루어지는 두 별의 궤도 운동을 이해하고, 중력 법칙을 활용한다면 쌍성계의 질량을 각각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측정은 별들이 어떻게 진화하는지에 대한 이론을 증명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가 된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을 꼽자면, 쌍성의 위치에 무관하게 질량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재밌는 사실은 이건 우리 주변의 별들뿐 아니라 1000광년 떨어진 별들에게도 잘 적용된다는 것이다. 멋지지 않은가!

 

 

천문학 관련 포스팅

 

별의 질량과 쌍성

태양은 다른 어떤 별들보다 밝다. 그렇다면 태양의 질량은 다른 별과 비교해 볼 때 어떠할까? 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별의 질량을 측정해야 하는데, 별의 질량을 직접 측정하는 것은 쉽

startedstar.tistory.com

 

행성의 나이를 측정하는 법

행성의 나이를 추적해 보면 고체 행성의 역사를 알 수 있다. 아폴로 우주인들이 달에서 암석 표본을 가져왔을 때, 지구 암석의 나이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했던 기술을 적용했다. 한편, 달, 화성,

startedstar.tistory.com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문학 잡지는 무엇이 있을까?

세계에서 유명한 천문학 잡지로는 Astronomy, Griffith Observer, Mercury, Planetary Report, Sky & Telescope 등이 있다. 이 잡지들은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을 뿐 아니라 천문학 관련 서적에도 참고문헌으로 다루고

startedstar.tistory.com

 

'천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쩌다 심채경! (알쓸 시리즈 / 김상욱 박사님 죄송!)  (0) 2023.04.06
별의 질량  (0) 2023.04.05
별의 질량과 쌍성  (0) 2023.04.03
별의 스펙트럼  (0) 2023.04.02
별의 색깔이 모두 다른 이유와 색지수  (0) 2023.04.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